함안 성산산성은 한국 목간의 보물창고와 같다. 한국에서 나온 목간의 압도적 다수가 여기서 나왔고, 지금도 계속 출토되고 있다.
이번에는 율령의 적용과 관련한 목간이 나온 모양인데. 문화재청 보도자료는 이렇다.
- 율령체계와 신라 왕경인(王京人)의 관직명 「대사(大舍)」 등 새로운 사실 확인 -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삼기)는 함안 성산산성 17차 발굴조사(2014~2016년)에서 출토된 23점의 목간(木簡)에 대한 보존처리를 마치고 그 내용을 공개한다.
* 목간(木簡): 문자를 기록하기 위해 다듬어진 나무 조각에 글자를 쓴 것
* 함안 성산산성(사적 제67호)에서 1991년부터 2016년까지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가 발굴조사를 하여, 총 308점의 목간이 출토됨
함안 성산산성에서 출토된 목간은 신라의 지방 지배체제와 조세체계 등을 구명(究明)할 수 있는 중요한 유물로 평가되며, 17차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목간 중 주목되는 것은 4면에 모두 글자가 기재되어 있는 사면목간 1점이다. 이 목간은 소나무를 폭이 좁은 사각형(細長方形)으로 깎아 만든 것으로, 길이 34.4㎝, 두께 1.0~1.8㎝에 총 56글자가 쓰여 있다.
그 내용은 진내멸(眞乃滅) 지방의 촌주(村主)가 중앙(경주) 출신 관리에게 올린 보고서 형식으로, 잘못된 법 집행에 대해 그 잘못을 두려워하며 이를 상부에 보고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목간의 중심시기인 6세기 중반경에 신라 지방사회까지 문서행정이 구체적으로 시행되고 있었음을 추정할 수 있고, 6세기 중반의 신라 시대 법률인 율령(律令)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도 큰 의의를 가진다. 즉, 목간에서 ‘□법 30대(□法卅代)’, ‘60일대(日代)’ 등의 표현은 30일, 60일이라는 기간을 명시해 놓은 법률 용어로, 이를 통해 당시 신라는 율령을 통한 엄격한 지방 지배체제가 확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함안 성산산성 출토 목간에서 신라 왕경인을 대상으로 한 관등체계인 경위(京位) 관등명이 처음으로 확인된 것도 주목할 만한 사항이다. 그동안 함안 성산산성에서 출토된 목간에서는 신라 지방 거주민을 대상으로 한 관등체계인 외위(外位) 관등명만 확인되었는데, 이번에 출토된 목간에서 경위(京位) 중 12등급인 ‘대사(大舍)’라는 관등명이 발견된 것을 통해, 함안 성산산성이 중앙정부의 직접적인 통제 아래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삼국사기(三國史記)』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급벌척(及伐尺)’이라는 외위 관등명이 새롭게 등장한 것도 매우 흥미롭다.
* 경위(京位): 신라 왕경인(王京人)을 대상으로 하는 관등체계로 17등급으로 구분됨
* 외위(外位): 신라의 지방에 거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관등체계로 11등급으로 구분됨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4일 오후 1시부터 열리는 한국목간학회 제25회 정기발표회에서 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며, 지금까지 출토된 함안 성산산성 목간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집대성하는 『韓國의 古代木簡 Ⅱ- 함안 성산산성(가제)』책자를 2017년에 발간하여, 우리나라 고대 목간 연구를 더욱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문화재청에서 해독한 내용은 조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나는 완전히 동의하지 않지만, 아직 스스로도 온전히 해독하지 못한 상태이다.
아래는 더 많은 사진을 담은 첨부파일
연구자들의 의견을 듣고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적은 언론기사가 참고된다.
< “제 죄를 아뢰옵니다…” 신라 지방관리 나무막대 보고서 > (중앙, 17. 1. 5)
내가 지금 나온 의견들을 조금 못미더워하는 이유는, 대개 60일이다 30일이다... 하는 것이 마치 역역에 동원된 사람의 노동일수를 이야기하는 듯이 거론한 점이다.
당나라의 장정이 1년에 의무적으로 징발되는 일수는 20일이었다. 이를 세역(歲役)이라고 한다.
그런데 60일, 30일... 특히 60일은 너무 많다. 따라서 이 목간에 쓰여 있는 사건은 역역에 관한 것이 아니고, 일종의 파견근무 일수를 가리키는 것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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