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이라면 신라 관산성이 있던 곳으로 추정되고. 유명한 관산성 전투에서 백제 성왕이 죽임을 당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옥천에서 산 언덕 위를 지나가는 도로가 발견된 모양인데, 수레자국이 확인된 듯.
아래는 문화재청 보도자료.
충북 옥천에서 7세기 신라 관도(官道) 추정 도로 확인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의 허가를 받아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원장 장준식)이 작년 6월부터 올해 8월까지 조사 중인 옥천 제2의료기기 산업단지 부지 내 유적에서 7세기 신라 고대 도로가 확인되었다.
* 발굴 현장: 충북 옥천군 옥천읍 서대리 431번지 일원
이번에 확인된 도로는 남동-북서 방향으로 진행하며 산 정상부근 사면과 계곡부를 이어 조성된 것으로, 길이는 약 320m가 넘는다. 노면 폭은 약 5.6m에 달하고, 도로의 표면에는 수레바퀴 자국과 수레를 끌었던 짐승의 발자국도 뚜렷하게 남아있었다. 이 도로는 1886년경 일본이 조선을 침략할 목적으로 작성한 지형도에도 ‘소로(小路)’로 표시되어 있다.
도로 발굴 과정에서는 7세기 신라 토기·기와부터 조선 전기에 해당하는 백자 등이 나왔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이 도로는 신라에서 조선 전기까지는 교통과 군사상 도로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도로 외에도 청동기 시대 주거지‧구덩이(수혈)유구‧삼국 시대 토광묘‧고려 이후의 토광묘와 주거지, 조선 시대 토광묘‧구덩이‧도랑유구 등이 발견되었으며, 고려 시대 청자 조각, 조선 시대 백자 조각과 청동 숟가락 등도 발견되었다.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의하면 옥천은 신라의 관산성이 있던 곳으로, 관산성은 554년 신라가 백제 성왕이 이끄는 3만의 군사를 궤멸시킨 곳이다. 이후 백제와 신라가 이 지역에서 치열하게 싸웠고, 660년 백제 통합 전쟁 시에도 신라의 진군로에 자리한 군사 거점이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과 도로에 대한 발굴조사 성과를 고려할 때, 이 도로는 늦어도 7세기 이후 신라가 백제를 공격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된 관도(官道)로 추정되며, 더 나아가 『삼국사기』 신라본기 671년 기록에 등장하는 보은·옥천 방면에서 대전을 거쳐 공주(웅진)에 이르는 신라의 중요 군량 운송로인 웅진도(熊津道)의 일부로 추정할 수 있다.
이 도로가 평지나 능선 사면부가 아닌 산 정상부근인데도 불구하고 직로로 개설된 것으로 보아, 가능한 한 직로로 만들어 군수물자를 쉽게 이동하려는 군사적 목적의 관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 관도(官道): 국가가 관리·이용하는 도로이며, 왕경과 지방을 연결하는 관용 도로를 의미
신라의 관도가 발굴조사를 통해서 확인된 예는 대부분 서라벌(현재의 경주)과 그 인근으로, 서라벌과 지방을 연결하던 관도가 확인된 사례는 거의 없었다. 이번에 확인된 고대 도로는 왕경이 아닌 지방에서 신라의 관도가 확인된 최초의 예로서 주목된다.
또한, 신라와 백제의 각축지인 옥천 지역에서 조사된 고대 도로를 통해 신라 왕경과 지방을 연결하는 관도의 존재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신라의 도로문화의 전모에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래는 언론보도들. 오늘 오후보다 많은 기사들이 올라왔음.
< 신라·백제 각축지 옥천서 7세기 산상 군사도로 > (연합, 18. 8. 16)
< 왕경 밖에서 처음 발견된 신라의 '백제공격용' 군사도로 > (경향, 18. 8. 16.)
위의 Daum 지도에서 표시한 곳이 발굴위치.
관산성으로 추정되는 곳은 그보다 훨씬 북쪽이다. 옥천 읍내에는 삼양동 토성을 비롯하여 좁은 지역인데도 토성이 여럿 있다.
문화재위원회에서 부분 보존을 결정하였다고 한다.
< 옥천서 발견된 신라시대 군사도로 유적 부분 보존 > (연합, 18.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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